마케터가 봐야하는 2가지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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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중심 주의

마케터라면 크게 2가지의 데이터를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 나의 고객은 어디에 있는가

2) 고객은 거기서 어떤 행동을 하는가

여기서 <어디에>는 채널이 되겠습니다

채널은 다시 탐색 채널과 전환 채널로 나뉠 수 있습니다.

탐색 채널에서는

– 클릭

– 뷰

– 인게이지먼트

등의 <행동>을 합니다.

전환 채널에서는

– 회원가입/리드생성

– 장바구니/리드마그넷 다운로드

-구매

등의 <행동>을 합니다.

탐색 채널에서 우리가 가지는 목표는 브랜드 인지 상승

전환 채널에서 우리가 가지는 목표는 세일즈 퍼널 개선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채널을 위처럼 목적으로만 나눈다면 모호한 면이 있습니다. 하나의 채널에서 두 목적을 모두 띄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입니다.

구체화를 위해 채널을 플랫폼 단위로 나눈다면 먼저

1)오프라인

2) 온라인

으로 나눠 봅니다.

오프라인의 경우는

– 몰

– 매장

– 티비

– 길거리

– 버스/차안

– 컨퍼런스

등이 있고

온라인은

– sns

– 이커머스

– 검색채널

– 비디오 플랫폼

– 이메일

– 미디어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채널에서 고객이 행동하는 콘텐츠를 효과있게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고객이 있는 채널을 찾고 각 채널의 목표를 규정하는 것이 고객 구매 여정 매핑입니다.

<고객 구매 여정. 출처 : think with google >

데이터를 보는 마케터는 각각의 채널의 목적성을 명확히 하고 각 목적에 적합한 채널을 찾아내는 것이 핵심같습니다. 

크리에이티브를 하는 마케터라면 각 목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저희 회사는 이런 고객 구매 여정 관점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환을 주요 목표로 두고 움직이셨다면, 고객 구매 여정 매핑을 통해 탐색 시장과 전환 시장을 적절히 믹스해보세요. 

SEO는 탐색 시장의 최고봉인 구글에서의 유입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이미 저희는 온라인 탐색 채널의 최고인 구글에서의 유입수를 6개월간 18배라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구글 자연 유입 상승을 이륙하는 테크니컬 및 콘텐츠 SEO 서비스를 통해 전체 비즈니스 성장을 이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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