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검색에는 고객의 의도가 담겨져 있습니다. 내가 궁금해 하는 사실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할 수도 있고, 새롭게 나온 자동차 모델에 대해서 조사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동네 맛집을 검색하기도 합니다.
구글에서의 노출 순위는 바로 이 고객 의도를 제대로 반영했는가에 따라 변경이 됩니다.
나의 글이 검색어에서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냈다면 우리는 상위 노출이 가능해집니다.
너무 원론적이라 생각이 드나요? 이는 구글의 가이드라인에서도 나와 있습니다.
물론, 이후에 이야기할 다른 요소들도 랭킹에 주요 요인입니다. 하지만 구글의 검색 엔진 알고리즘 개선 방향을 살펴보면 고객의 검색 의도를 얼마만큼 충족시키는가를 더 중요히 여기고 있습니다.
4가지 검색 의도
검색 의도는 다양하겠지만 일반적으로 4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정보 탐색 의도(Informational)
대 다수의 검색은 정보 탐색의 의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나 뉴스, 교육, 요리법 등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이 때의 검색은 육하원칙(누가, 어떻게, 언제, 왜, 어디서, 무엇을)으로 나타납니다.
정보 탐색을 하는 고객은 주로 구매 여정 최앞단에 나타납니다.
탐색 의도(Navigational Intent)
특정 웹사이트나 브랜드를 검색할 때에 나타나는 의도를 탐색 의도라고 합니다.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중 하나가 네이버입니다.
해당 검색 의도는 고객이 이미 해당 브랜드에 익숙하다는 것입니다.
확장도니 키워드로는 “네이버 로그인”, “네이버 구독”로 나타납니다. 확장된 키워드를 사용함으로써 고객들은 원하는 목표에 더 정확히 도달할 수 있음을 기대합니다.
상업적 정보 조사 의도(Transactional Intent)
구매하기로 마음 먹은 고객들이 한 번 더 고민하는 순간들이 나타나는 의도입니다. 이 때 나타나는 검색어로는 리뷰, 평가, 효과 없음, 효과 있나요?, 추천과 같은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이 때의 고객들은 아직 경쟁 제품에서 우리 제품으로 구매 의사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우리 제품을 구매하기로 마음 먹은 고객들에게 더 확신을 줄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해당 의도에 잘 대응하여 자연 유입 고객을 전환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구매 의도(Commerce Intent)
이제 고객은 진짜 구매하고자 합니다. 구매하기로 마음 먹었기 때문에 이제는 채널을 찾거나 할인 혹은 가격을 찾습니다. “도미노 피자 할인 쿠폰”, “조던 직구”와 같은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만약 우리 웹사이트가 벤더사이거나 구매 플랫폼이라면 해당 키워드에 대응 하도록 구조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고객 의도를 반영한 웹사이트 만들기
우리의 웹사이트는 각각의 고객 의도에 대응하는 페이지들로 이뤄져야 합니다. 우리 웹사이트가 제품 카테고리 페이지 밖에 없나요? 그렇다 하더라도 고객의 의도에 맞게 제품 구성을 바꾸고 제품 타이틀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만약 할인 쿠폰을 파는 웹사이트라면 각각의 웹사이트 페이지를 “피자 할인 쿠폰”, “햄버거 할인 쿠폰”으로 바꿔줌으로써 고객이 검색하는 언어와 일치 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